본문 바로가기
힐링 & 아로마테라피

반려동물을 위한 아로마 활용법

by 아라달 2022. 5. 15.

아로마 오일 반려동물

반려동물을 위한 아로마 활용법

▶ 아로마 사용의 좋은 점

▷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감염을 막는다

▷ 몸의 전반적인 기능을 활성화하여 자연 치유력을 높인다. 

▷ 진드기, 벼룩, 모기 등의 벌레를 퇴치하고 피부 건강을 지킨다.

▷ 노령견이나 분리불안이 있는 반려견, 마음의 상처가 있는 유기견에게 후각적 본능을 일깨워 신체적, 정신적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 강아지가 산책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자연의 냄새를 맡을 수 있다는 거다. 아로마 향은 자연의 물질이기에 자연을 일상 속에서 활용할 방법이 된다.

 

▶ 개 (DOG)

▷ 샴푸

개 전용 샴푸 (50ml)에 레몬그라스시트로넬라 1방울을 첨가, 대형견의 경우 2방울을 첨가하여 사용한다. 대부분의 개들은 이 향기를 좋아하며 또한 이 오일들은 개들에게 아주 상쾌한 냄새가 나게 한다.

 

▷ 털 관리

털 상태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낡은 브러시에 타월을 서너 번 접어 두껍게 끼운다. 따뜻한 물을 담은 그릇을 준비하여 시더우드파인 오일 4방울을 떨구어 타월을 끼운 브러시를 그릇에 담가서 사용한다. 이 방법은 개의 털과 피부를 소독해주고 털의 상태를 조절하며 기생충과 유충들을 청소해 준다. 빗질하는 동안 브러시를 여러 번 완전히 담그며 사용한다.

 

▷ 벼룩, 기생충 관리

개가 벼룩이나 기생충으로 심하게 고통받고 있다면, 위와 같은 천 조각에 직접 시더우드나 라벤더 오일을 4방울 떨어뜨려 비빈 후 브러시에 끼워 사용하는데 따뜻한 물을 이용해 털을 빗질 하면서 몇 차례 헹군다.

 

▷ 관절염

관절염이 있는 개에게는 로즈마리 4방울, 라벤더 2방울, 진저 3방울을 30ml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여 관절 부위에 바르고 등에서 허리 부분까지 마사지해 준다.

 

▶ 고양이 (CAT)

▷벼룩 제거는 개에게 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고양이도 기침과 기관지염에 걸리는데, 그럴 경우에는 사람에게 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나을 때까지 유칼립투스 4방울을 하루에 한 번씩 등을 거쳐 가슴 위까지 따뜻한 천 조각으로 쓰다듬으며 마사지한다. 

 

▷ 고양이가 먹이를 먹지 않는다면, 몸속에서 나오지 못한 털 뭉치가 문제인 경우가 있다. 털 뭉치가 배변을 통해 빠져나오거나 토할 때까지 먹이 속에 올리브 오일 10ml를 섞어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털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간격으로 고양이 먹이에 약간의 올리브 오일을 첨가하도록 한다.

 

▶ 기타, 주의사항

▷ 강아지와 고양이는 뛰어난 후각을 가지고 있고, 사람에 비해 피부와, 향의 민감함, 예민함이 훨씬 강합니다. 아로마 오일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제품이지만 고농축 오일이기 때문에 "소량, 희석"해서 사용할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제대로 적절하게 잘 사용한다면, 쉬운 방법으로 좋은 효과를 보면서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